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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부터 발주할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10건 선정국토부,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본격 추진
최무근 기자  |  cmkcap@ch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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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4.06  16: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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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현장에서 근로자 임금이 삭감되지 않고 발주자가 정한 금액 이상을 의무적으로 지급하도록 하는 ‘적정임금제 시범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대상 10개소를 선정하고, 금년 6월부터 순차적으로 발주할 예정이며, 시범사업을 통해 근로자 임금수준 제고, 공사비 영향, 노동시간 증감 등 시행성과를 종합적으로 비교·평가한 뒤 2020년 적정임금제 제도화 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적정임금제(Prevailing Wage)는 입찰과정에서의 가격덤핑, 원도급사-하도급사를 거치는 다단계 도급과정에서 발생하는 건설근로자 임금삭감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 지난해 12월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을 통해 시범사업 등을 거쳐 제도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에서는 올해와 내년 10개소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적정임금 산정체계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 관계부처 T/F를 구축하여 2020년 상반기까지 관계법령 개정 후 본격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금년 추진할 시범사업은 300억원 이상 종합심사낙찰제 공사로서 건축공사 2건, 토목공사 8건이 포함됐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4건, 한국도로공사가 3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건, 한국수자원공사가 1건을 발주할 계획이다.

10개 사업의 총 공사비는 1조1천200억원 규모로서 해당사업에 투입되는 건설근로자 임금은 약 3천400억원에 이른다.

적정임금제 시범사업은 노무비 경쟁방식과 노무비 비경쟁방식의 2가지 방식으로 시행하여 성과를 비교·분석할 예정이며, 적정임금 지급에 따른 건설사 부담 완화를 위해 노무비증가분을 공사비에 반영하여 추진한다.

노무비 경쟁방식은 노무비(노무단가×노무량) 중 노무단가 삭감을 제한하고, 기술경쟁을 통한 노무량 절감은 가능한 방식으로, 건설사가 노무비 증가분을 고려하여 입찰하도록 시범사업과 유사한 건축·토목공사의 노무비 지출내역 분석을 거쳐 가격평가 기준을 보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노무비 경쟁방식은 공사비 절감이 가능하지만, 투입인력감소에 따른 노동강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노무비 비경쟁방식은 노무비를 입찰경쟁 항목에서 제외하고 발주자가 책정한 노무비를 100% 투찰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공사 중에 건설사가 근로자에게 실제 지급한 노무비만큼 확인을 거쳐 노무비 한도 내에서 지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노무비 비경쟁방식은 근로자 처우개선 효과가 크다는 장검이 있지만, 공사비 증가폭 역시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국토부는 또한 공사비에 반영된 적정임금이 중간에 누수되지 않고 근로자에게까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완장치도 함께 시행된다고 밝혔다.

건설사의 적정임금 지급여부를 확인하고, 노무비 허위청구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시범사업 현장에는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하도급지킴이 등), 전자카드제 등을 함께 적용하고, 적정임금 지급 의무를 위반한 건설사에 대해서는 2년간 입찰상 불이익(종심제 종합심사점수 감점)을 부과할 방침이다.

아울러, 일급(日給)에 연장·야간근로 등 수당을 포함하여 지급(포괄임금제)함으로써 적정임금제 취지가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당 등은 별도 지급하도록 근로계약서도 보완하여 적용한다.

또한, 증액된 공사비가 하도급사까지 전달되도록 하도급계약 금액 심사기준도 원도급 낙찰률 증가와 연동하여 상향 조정한다.

국토부는 종심제 가격평가기준 보완 등 계약법령 특례에 대한 기재부 협의를 5월까지 완료한 뒤 6월부터 시범사업을 본격 발주할 계획이다.

10개 시범사업 대상은 다음과 같다.

△LH 발주

‧▲(건축)부천상동 주15BL 아파트 건설공사(행복주택, 630호) 407억원(노무비 171억원) 노무비 경쟁 방식 ‧▲(건축)행정중심복합도시 3-3M2BL 아파트 건설공사 (국민임대, 1천100호)
649억원(노무비 273억원) 노무비 비경쟁 방식 ▲‧(토목)시흥 목감지구 목감~수암간 도로확장공사(2.38㎞) 348억원(노무비 146억원) 노무비 경쟁 방식 ‧▲(토목)경남 항공 국가산업단지 조성공사(진주지구, 82만1천㎡) 537억원(노무비 225억원) 노무비 비경쟁 방식

△도로공사 발주

‧▲(토목)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 제3공구(5.06㎞) 1천902억원(노무비 445억원) 노무비 경쟁 방식 ‧▲(토목)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 제4공구(3.64㎞)
1천378억원(노무비 325억원) 노무비 경쟁 방식 ‧▲(토목)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 제5공구(4.31㎞) 1천276억원(노무비 277억원) 노무비 비경쟁 방식

△수자원공사 발주

‧▲(토목)송산 그린시티 남측지구3공구 조성공사(약1.31㎢) 989억원(노무비 246억원) 노무비 비경쟁 방식

△철도공단 발주

▲‧(토목)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제3공구 노반건설공사(2.999km) 1천700억원(노무비 641억원)
노무비 비경쟁 방식 ‧▲(토목)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제5공구 노반건설공사(1.290km) 2천17억원(노무비 715억원) 노무비 경쟁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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