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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 강릉-제진, 55년 단절구간 복원 착수대한민국 최북단 제진역에서 1월 5일 착공식 개최
최무근 기자  |  cmkcap@ch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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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1.04  13: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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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55년 단절구간 112km를 복원·연결하는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이 12월 5일 착공됐다.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남북한 철도연결 이행을 위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착공식’을 개최하고,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대통령(사진 가운데)

동해북부선은 한반도 북측의 안변군과 남측의 양양군을 잇는 종단철도(192km)로 1937년 개통됐으며, 한국전쟁으로 운행이 중단되고 1967년 노선 폐지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다.

동해선 연결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로 추진된 남북 철도연결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는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에서도 남북 철도 연결과 현대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으며, 같은해 12월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한 바 있다.

동해북부선은 지난 2020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선정되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조기에 첫 삽을 뜨게 됐으며, 사업비 2조 7천 억원(2021년 예산 60억원, 2022년 예산안 1천58억원)을 투입하여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112km를 연결하게 된다.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이다. 노반 총 9개 공구 중 턴키 4개 공구는 발주 완료됐고, 이중 강릉역구간(T/K 1공구)은 2021년 11월 착공했다. 이 외 5개 공구는 2023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다. 궤도, 건축, 전력, 신호, 통신 등 후속분야는 2025년 착공 예정이다.

총 112km 구간중 교량 51개소 20km(18%), 터널 32개소 51km(46%) 등 교량과 터널구간이 70km(64%)에 달하는 난공사다. 나머지 41km(36%)가 토공이다.

노선에는 6개의 정거장이 들어서며 강릉역과 제진역은 기존 역을 개량하고, 주문진, 양양, 속초, 간성 4개 역이 신설된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노선도

2027년 동해북부선이 개통되면 우리나라가 세계 4번째로 자체 개발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이 주중 12회, 주말 15회 투입되어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1시간 만에 주파 가능하게 된다. 

2027년 함께 개통 예정인 춘천-속초선과 현재 운행 중인 원주-강릉선 등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동서 횡단철도망이 연결되면 수도권 접근성이 크게 향상됨은 물론 산업단지 활성화, 관광산업 촉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지난 12월 개통한 동해남부선(부산-울산-포항)과 2023년 개통 예정인 동해중부선(포항-삼척)이 연계되면 부산을 기점으로 강릉, 고성으로 이어지는 환동해 통합 철도망이 구축되며, 향후 남북 관계 개선과 철도 현대화 사업이 이루어지면 대륙철도망(TSR) 연결을 통한 한반도 신성장 동력 확보와 환동해 경제 공동체 실현을 위한 교통, 물류, 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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